본문 바로가기
★ 돈 ★/해외주식 종목, ETF 이야기

[미국주식]데이터센터 관련주,ETF 총정리(에퀴닉스,디지털리얼티,SRVR)

by 꿀돈잼 2020. 11. 23.

 

왜 데이터센터인가

  • 코로나로 인해 재택근무, 원격근무가 늘었다. 또한 넷플릭스, 유튜브 등의 트래픽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었다. 여기서의 트래픽은 곧 데이터이며, 그 많은 데이터는 데이터 센터로 모이게 된다.
  • 아직 상용화는 되지 않았지만 5G, 자율주행도 마찬가지다. 길거리의 수천, 수만대의 자동차들이 서로 데이터를 주고받으면서 이동해야 하는데 폭발적으로 증가한 데이터를 보관하는 장소가 당연히 수혜를 입을 것이다. 19세기말 20세기초, 정유사업이 뜰 때 록펠러가 정유관 인프라를 구축하며 이득을 본 것과 같다.
  • 피터린치의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이라는 책에도 비슷한 내용이 있다. 10배 오를 기업을 찾는 방법 중의 하나가 '곡괭이와 삽' 전략이라고 한다. 황금광 시대에 금광의 꿈을 안고 모였던 사람들은 대부분 빈털털이가 되었지만 이들에게 곡괭이와 삽, 청바지를 판 사람들은 부자가 되었다는 것이다. 재택근무, 원격근무, 자율주행으로 여러 기업이 피터지게 싸울 때 이득을 보는 건 이들의 데이터를 보관해주는 데이터센터다.
  • 여러가지 이유로 현금이 많이 풀렸고, 화폐의 가치가 점점 떨어지고 있다. 화폐의 가치가 떨어질 때는 실물자산으로 눈을 돌려야 하는데 실물자산의 대표가 부동산이다. 데이터센터 리츠의 경우는 부동산을 주식으로 만든 것이므로 떨어지는 화폐 가치에 대응하기에도 유용한 종목이다.

에퀴닉스는 데이터를 전문으로 임대해주는 대표적인 리츠기업이다. 에퀴닉스의 주요 고객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과 같은 클라우드 기업과 버라이즌, AT&T 같은 대기업 통신사들이다.

에퀴닉스 주요 고객사

에퀴닉스는 한 곳에 집중적으로 임대해주는 방식이 아니라서 위험이 분산되어 있다. 전체 매출에서 최대 고객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3%정도에 불과하고, 상위50개 고객사가 전체 38%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에퀴닉스 예상주가

 

에퀴닉스 적정주가

 

애널리스트들의 평가도 좋다. 12명 중 11명이 BUY의견이며 12개월에 15%가량 올라갈 수 있다고 보고있다. 

 

아래 사진은 애널리스트가 계산한 적정주가(파란색)와 실제 주가(검정색)와의 차이를 보여주는 그래프이다. 20년 11월 현재 적정주가는 계속 오르고 있는데 실제 주가가 잠시 주춤한 상황이라 데이터센터 그리고 에퀴닉스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지금이 들어가기 아주 좋은 시점인 것 같다. 

 

 

<참고>

미국주식 애널리스트 평가와 목표주가 확인 방법, 사이트 정보

목표주가 활용해 가치주 종목 선정하는 방법


종목2. 디지털리얼티(DLR)

디지털리얼티는 데이터센터 리츠분야 업계 2위 업체다. 1위인 에퀴닉스보다 몸집이 작다는 점은 단점일수도 있지만 그만큼 성장가능성이 크다는 측면에서는 장점이 될 수도있다. 현재 적극적인 M&A로 몸집을 계속 불려나가고 있다고 하니 성장가능성이 기대되는 종목이다.

 

주요 고객사로는 페이스북, IBM, 오라클, 우버, 버라이즌 등이 있다.

디지털리얼티 예상주가
디지털리얼티 적정주가

에퀴닉스와 마찬가지로 디지털리얼티에 대한 애널리스트들의 평가도 좋다. 12명 중 10명이 BUY의견으로, 1년 후 18%가량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적정주가보다 지금 많이 떨어진 상태인 점도 비슷한데, 에퀴닉스보다 변동성이 조금 더 심한 것을 알 수 있다. 


종목3. 데이터센터ETF SRVR

데이터센터가 유망한 것은 알겠지만 개별종목을 매수하기에 겁이 난다면 데이터센터 대표ETF인 SRVR을 추천한다. 정식명칭은 'Pacer Benchmark Data & Infrastructure Real Estate SCTR ETF'이다. 

 

SRVR은 앞의 두 종목과 다르게 데이터센터뿐만아니라 5G관련 인프라 회사도 들어있다. 

srvr 종목구성

SRVR의 종목구성을 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앞서 살펴본 EQIX가 14%, DLR이 4% 들어가있으며, 5G 인프라와 관련된 대표기업 크라운캐슬과 아메리칸타워가 15%씩 들어가있다. 

개별 데이터센터 리츠에 들어가기는 겁나고, 5G도 함께 투자하고 싶다면 SRVR이 딱일 것 같다.


수익률 비교

에퀴닉스, 디지털리얼치, SRVR의 1년간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다.

수익률 비교

에퀴닉스(빨간색)의 1년 수익률이 23%로 가장 높고 다음이 디지털리얼티(DLR, 20%), 마지막이 SRVR(보라색, 9%)이다. SRVR은 5G쪽이 부진해서 아직 큰 성과는 못 거둔 것 같다.

 

<같이 보면 좋은 글>

▶ 데이터센터 관련주

 멀티모달 AI 관련주

 비만치료제 관련주

▶ 대마초 관련주

 드론 관련주

 3D프린터 관련주

 농업, 애그테크 관련주

 지구온난화, 탄소배출권 관련주

 금, 은 투자 방법

 우라늄, 원자력 투자방법

 중국, 인도 투자방법

<같이 보면 좋은 글>

 

#데이터센터관련주#데이터센터ETF#에퀴닉스EQIX#디지털리얼티DLR#데이터센터SRVR#미국주식추천#미국주식데이터센터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