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돈 ★/해외주식 종목, ETF 이야기

혁신기업 대표ETF 비교 (ARKK, IPO, FPX, KOMP)

by 꿀돈잼 2020. 10. 14.


혁신 기업들만 모아놓은 대표ETF에 대해 알아보자

코로나19 이후 전 세계는 새로운 세상을 맞이했습니다. 


주식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 등 기라성 같은 IT기업은 여전히 존재감을 과시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보잉, 액손모빌 같은 기업이 힘없이 흘러내리고도 있습니다.


위기는 새로운 세상을 만드는 기회며, 이 기회를 잘 이용한 혁신기업들은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혁신'이라는 이름하게 오히려 지칠줄 모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코로나 이후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기업들, 이들을 모아놓은 대표 ETF 4가지, ARKK, IPO, FPX, KOMP를 소개해드리고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RKK

혁신 ETF의 대표주자는 ARK투자자산의 대표 ETF인 ARKK입니다.  CEO캐서린 우드는 지금의 테슬라 붐을 일으킨 선두두자로 유명세를 탔는데요, 사실 테슬라뿐만아니라 ARK의 대부분의 ETF는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arkk는 주로 테크(35.67%)와 헬스케어(35.34%)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또한 테슬라의 비중이 높다는 점(10.28%), 최근 노벨상을 받으며 더욱 유명해진 CRISPR 테라퓨틱스가 5%가량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IPO

두번째 살펴볼 ETF는 IPO입니다. 이 ETF는 사실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을 모아놓은 ETF라기보다는 최근에 상장된 기업을 모아놓은 ETF입니다. 


상장 3개월 후부터 해당 ETF에 편입될 수 있으며, 2년 이상이 되면 종목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최근 상장되는 기업들이 IT업종이고,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이 많다보니 혁신 기업을 대표하는 ETF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섹터 분산은 IT쪽에 몰려있어 조금 불안해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코로나로 피해를 입은 우버가 약 8% 포함되어 있다는 점, 코로나로 유명해진 모더나와 급등락을 반복하는 비욘드미트가 상위10종목 내에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 특징적입니다.


FPX

다음 살펴볼 ETF는 FPX입니다. FPX는 상장 후 1,000일이 되지 않은 100개의 초기 상장기업들을 마켓크기만큼의 비율로 편입한 ETF입니다. 

섹터 분산 그리고 종목 분산이 위의 두 ETF보다 이상적으로 잘되어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도큐사인, 페이팔과 같이 익히 들어본 종목뿐만 아니라 써모피셔(의료기기 세계1위)와 같은 기업도 골고루 분포되어 있었습니다.


KOMP

마지막으로 살펴볼 ETF는 KOMP입니다. 이 ETF의 이름은 'SPDR S&P Kensho New Economies Composite ETF'입니다. 여기서 Kensho란 종목을 분석하는 AI로 KOMP ETF는 켄쇼라는 AI가 기존 산업을 바꾸고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들을 발굴해 만든 ETF를 말합니다. 

KOMP는 이전 3개의 ETF와 비교해 특이한 점이 있었습니다. 우선 상위10종목의 비중이 전체 13%밖에 되지 않아 ETF를 구성하고 있는 종목이 다른 ETF와 비교해 훨씬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장점이자 단점으로 작용하는데요, 변동성이 적어 급등과 급락의 가능성을 모두 낮추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전 ETF들과는 달리 태양광, 수소와 같이 친환경 에너지 관련 종목이 상위에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4종목의 성과, 장단점 비교

최근 1년간의 성과는 ARKK가 114%를 기록하며 나머지를 압도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는 ARKK가 테슬라를 높은 비중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KOMP와 FPX는 거의 동일한 움직임을 보이네요.


4가지를 비교해고 내린 저만의 결론입니다.


첫째, 테슬라에 투자하고 싶지만 개별주식을 사기에는 걱정된다면 ARKK를 추천드립니다.

 

둘째, IPO에는 비욘드미트, 우버같이 급락의 가능성이 있는 종목이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IPO에 끌린다면 상승 중일때 들어가기보다는 주가가 조금 떨어졌을 때 들어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셋째, 혁신기업에 투자하고 싶으나 변동성이 두려울 때는 종목 분산이 잘되어 있는 KOMP와 FPX를 추천합니다. 


넷째, 친환경에 관심이 있다면 KOMP를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혁신기업을 모아놓은 대표 ETF인 ARKK, IPO, FPX, KOMP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각자의 투자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로 적어주시면 언제든지 성실하게 대답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혁신기업etf비교#arkketf#ipoetf#fpxetf#kompet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