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돈 ★/해외주식 종목, ETF 이야기

[미국주식]비트코인 관련 ETF 총정리(ARKW, BLOK,BLCN,KOIN)

by 꿀돈잼 2020. 11. 22.

비트코인, 34개월 만에 2000만원 돌파

2018년 초, 최대 2500만원대까지 치솟았다가 12월 350만원까지 폭락했던 비트코인이 스물스물 가격을 회복하더니 다시 2000만원대로 올라왔다.

 

올 한해 비트코인의 수익률(120%대)은 나스닥(30%대), 금(25%대)과 비교해 가장 높다.

 

 

물론 이번 상승장에 대해서도 갑론을박이 많다. 지난번과 달리 기관들이 투자를 늘리고 있다는 점, 무제한으로 돈을 풀고 있기 때문에 안전자산으로 기능한다는 점은 상승의 이유로 거론되고 있다. 반면에 가치 저장 기능이 없다는 점, 더 오르면 정부가 규제를 할 것이라는 점을 들어 여전히 비트코인은 투기성 자산이라는 의견도 팽팽하다.

 

오늘은 비트코인의 변동성이 두려워 직접 투자하기는 꺼려지지만 비트코인의 미래에 대해서는 투자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미국주식으로 비트코인(암호화폐, 가상화폐)과 관련해 투자할 수 있는 방법(ETF)을 소개하려고 한다.


ARKW

ark자산운용사는 4차 산업혁명을 키워드로 혁신적인 기업에 투자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ARKK, ARKW, ARKQ, ARKG 등 기라성같은 ETF들이 많은데, ARKW 중 일정 포트폴리오가 비트코인이다!

 

ARKW의 보유종목들을 보자. 테슬라10%, 로쿠(통합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7.6% 등과 함께 비트코인이 3%대 투자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테슬라와 비트코인 모두에 투자하고는 싶지만 변동성이 걱정될 때에는 이 ETF가 최고인 것 같다!!

올해 최저점 대비 거의 3배나 오른 ETF지만 ETF라는 것이 개별종목과는 다르게 적정 가격이라는 개념을 찾기 어려우므로 아직도 물론 투자하기 유효하다. 


블록체인 기술 관련 ETF (BLOK, BCLN, KOIN)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에는 블록체인 기술이 필수다.

사실 블록체인 기술이 무엇인지는 정확히 모르며 알고싶지도 않다. 

 

우리가 수수료를 주면서까지 ETF를 구매하는 이유 중의 하나가 무엇인가. 바로 전문가들이 우리 대신 공부하고 포트폴리오를 짜주는 비용이 아닐까.

 

블록체인 기술을 연구중인 회사들을 모아놓은 가장 대표적인 ETF가 BLOK, BLCN, KOIN이다.

(아래 내용은 www.etf.com에서 확인하였다. 사이트 활용방법은 아래 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미국주식] ETF 종목 구성 확인하는 방법 etf.com 활용하기

 

1) BLOK

첫번째 ETF는 BLOK다.

대부분의 ETF의 나라 비중을 보면 미국이 압도적인데 BLOK는 그렇지 않다. 미국, 중국, 한국이 골고루 있었다. 

 

미국은 스퀘어, 페이팔, 엔비디아, AMD 중국(대만)은 TSMC, JD.com 한국은 카카오, 네이버, 삼성 등이 포함되어 있다. 

 

 

2) BLCN

두번째 ETF는 BLCN이다. 

BLOK보다 여러기업에 투자되어 있어 상위10개 종목의 비중이 20%가 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스퀘어, JD.com, 삼성, 마이크로소프트 등은 BLOK와 같이 들어있으며 JPM은 여기에만 확인 할 수 있는 종목이다.

 

3) KOIN

세번째 ETF는 KOIN이다. 

KOIN의 특징이라함은 이전 두개의 ETF보다 우리가 아는 대기업이 비중이 높다는 점이다. 

엔비디아, TSMC, 페이팔, 마소, 아마존 등등 기라성 같은 기업들이 있으며, 상위10종목의 비중도 거의 50%에 가깝다.


결론

ARKW, BLOK, BLCN, KOIN 네가지 ETF를 살펴보았다. 이 네가지 ETF의 올 한해 수익률은 다음과 같다.

ARKW(빨간색, 125%)> BLOK(주황)=BLCN(초록)>KOIN(보라,24%)

 

 

 미국주식 etf 수익률 비교 방법 (etfdb.com 활용법)

 야후파이낸스에서 미국주식 그래프(차트) 비교하기

 

ARKW는 비트코인뿐만아니라 테슬라, 로쿠 등등 대박난 종목이 워낙 많아 저 위로 날라가버린 ETF가 되었다!

 

대형주가 많은 KOIN이 예상외로 부진했는데, 나스닥 대형주들이 벨류 부담이 컸던 것이 ETF 수익률에도 영향을 미친 것 같다. 

 

나름대로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테슬라와 비트코인 모두 투자하고 싶은데 변동성이 두려울 때는 ARKW

 

2) 비트코인 자체에 투자하기는 두렵지만 블록체인 기술에는 투자할 만하다고 생각된다면 BLOK, BLCN

 

3) 비트코인에 투자하고 싶은데 변동성은 싫다면 대기업들로 구성된 KOIN

 

[미국주식] 3D프린터 관련 주식 총정리(1) (prnt, prlb, mtls)

[미국주식] 3D프린터 관련 주식 총정리(2) (xone, ssys, nndm, ddd)

[미국주식]드론 관련 주식ETF 총정리(이항, uvas, avav)

 

<함께보면 좋은 글>

중국주식 대표etf 추천 정리(KWEB, CHIS, KGRN, KURE, CNXT)

대마초,마리화나 관련주 ETF 총정리

혁신기업 대표ETF 비교 (ARKK, IPO, FPX, KOMP)

[미국주식]뱅브로식 차트설정, 활용법(야후파이낸스)

 

#미국주식비트코인#비트코인관련주#비트코인ETF#블록체인ETF#ARKW#BLOK#BLCN#KO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