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돈 ★/해외주식 종목, ETF 이야기

[미국주식]대마초,마리화나 관련주 ETF 총정리

by 꿀돈잼 2020. 12. 22.

 

대마초, 마리화나, 캐나비스(cannabis)

대마초는 마리화나, 캐나비스로 불린다. 이 글에서는 대마초라고 통일해서 부르도록 하겠다.

 

대마초 관련주는 바이든 테마주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20년 12월 4일에는 '대마초 합법화' 법안이 미국 하원을 통과했지만 상원까지 통과되긴 힘들다고 한다. 

 

하지만 연방정부 금지안과는 별도로 점차 기호용 또는 의료용으로 대마초를 합법화하고 있는 주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대마초 관련주에 관심을 가져볼 시기라고 생각한다. 

 

먼저 대마초 관련주 캐노피그로스(CGC), 오로라 캐나비스(ACB), 틸레이(TLRY), 아프리아(APHA)에 대해 알아본다.

 

다음은 대마초 관련 ETF인 MJ에 대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는 대마초 관련 히든카드 GW파마수티컬스(GWPH), 베리글로벌그룹(BERY)에 대해 알아본다.

 

<같이 보면 좋은 글>

▶ 데이터센터 관련주

 멀티모달 AI 관련주

 비만치료제 관련주

▶ 대마초 관련주

 드론 관련주

 3D프린터 관련주

 농업, 애그테크 관련주

 지구온난화, 탄소배출권 관련주

 금, 은 투자 방법

 우라늄, 원자력 투자방법

 중국, 인도 투자방법

 


캐노피그로스(CGC)

 

대마초 대장주는 캐노피그로스이다. 북미 최초 상장된 대마초 생산업체로, 세계적으로 가장 큰 대마초 생산기업이다. 

 

 

바이든이 대통령이 된 이후로 주가가 많이 오른 상태이고, 현재 애널리스트들은 대부분 홀드 의견을 내고 있다. 


오로라 캐나비스(ACB)

세계에서 두번째로 큰 대마초 생산 기업은 오로라 캐나비스로, 티커는 ACB이다. 

 

세계에서 두번째로 큰 기업이라고 하는데 주가 흐름이 심상치가 않다. 그리고 애널리스트 의견도 홀드와 셀이 대부분이고 바이 의견은 없다. 

 

이상해서 찾아보니 

 

대마초라는 것이 진입장벽이 높지 않아 대마초 합법화가 진행될수록 시장에 참여하는 기업이 많아져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단다. 그도 그럴 것이 기술이 많이 필요한 것도 아니며, 미국과 캐나다는 땅덩어리가 무지 넓기 때문에 누구나 자본만 있으면 할 수 있는 사업이 아닐까 생각했다. 

 

이를 보고 나니 대마초 테마주라고 무조건 들어가면 안되겠다 생각이 들었다. 


틸레이(TLRY)와 아프리아(APHA)

대마초 생산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진다는 것은 곧 인수합병이 치열해진다는 말이기도 할 것이다. 대마초 기업에 관심을 가지자마자 틸레이와 아프리아의 합병소식이 들려왔고, 이들 주식은 급등을 했다. 

 

 

여기서 교훈을 얻을 수 있겠다. 

 

경쟁이 치열한 분야에서 틈새시장을 노린다면 덩치가 작은 주식에 먼저 들어갔다가 인수 합병 당하는 기회를 노릴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세상에 좋은 주식이 넘치고 넘치는데 굳이 그럴 필요가 있을까 싶기는 하다.


대마초 ETF - MJ

대마초 개별주식에는 들어가기 싫지만 대마초 시장이 커질 것을 믿는다면 ETF에 투자해보는 것은 어떨까.

 

대표적인 대마초 ETF는 MJ이다.

 

앞서 언급한 캐노피그로스, 오로라캐나비스, 아프리아, 틸레이 모두 들어있다. 대마초 시장이 커질 것을 믿거나 바이든 수혜주를 고르고 싶지만 개별주식은 머리아프다면 MJ가 딱일 듯싶다.

 

 

픽1. GW파마수티컬스(GWPH)

 

대마초 관련 주식을 공부하던 중 나의 탑픽은 GW파마수티컬스다. 

 

경쟁이 치열한 시장은 가격이 내려가 시장 전체에 안좋을 수 있다. 이럴 때는 역으로 생각해보자. 대마초 생산 시장이 치열해지면 대마초 가격이 내려간다. 대마초 가격이 내려간다면 대마초 생산 기업은 타격을 입지만 여기서 이득을 보는 기업도 생긴다. 

 

거기가 어디냐, 대마초를 원료로 사용하는 기업이다. 

 

그래서 나의 탑픽은 GW파마수티컬스다. 대마초를 원료로 약품을 만드는 회사다.

 

영국 제약기업인 GW파마는 대마성분 의약품인 에피디올렉스 등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이는 현재 미국, 유럽 등에 판매되는 제품으로 대마초 시장이 커질수록 단가가 낮아져 이 기업의 이익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GW파마는 애널리스트 의견도 좋다. 6명이 바이, 2명이 홀드의견을 내고 있다. 피터린치가 애널리스트 관심이 적은 종목을 고르라고 했던가. 겨우8명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점도 플러스 요인이다.


 픽2. 베리글로벌 그룹(BERY)

두번째 역발상은 베리글로벌 그룹이다. 베리는 세계적인 플라스틱 용기 제작업체로, 여러 용기 중 하나로 대마초 용기를 제작 중이다.  

 

애널리스트 의견 역시 나쁘지 않다. 세계적인 플라스틱 용기이니 만큼 안정적이면서도 대마초가 합법화 된다면 플러스 알파 요인까지 가져가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정리

대마초 테마주에서 시작해서 여러 관련 주식을 알아보았다. 

 

(1) 대마초 생산기업으로는 캐노피그로스, 오로라 캐나비스 등이 있으나 경쟁이 치열해 비추천한다.

 

(2)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이든 테마주에 올라타고 싶으면 MJ ETF가 있다.

 

(3) 역발상을 해보면 대마초 생산기업이 아닌 대마초를 원료로 하는 제약기업 GW파마수티컬스, 대마초를 담는 플라스틱 용기를 생산하는 베리클로벌그룹 등이 오히려 좋아보인다.

 

 

<같이 보면 좋은 글>

▶ 데이터센터 관련주

 멀티모달 AI 관련주

 비만치료제 관련주

▶ 대마초 관련주

 드론 관련주

 3D프린터 관련주

 농업, 애그테크 관련주

 지구온난화, 탄소배출권 관련주

 금, 은 투자 방법

 우라늄, 원자력 투자방법

 중국, 인도 투자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