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돈 ★/해외주식 종목, ETF 이야기

미국주식 가치주ETF(VTV)를 절대 사면 안되는 이유

by 꿀돈잼 2020. 9. 29.

미국주식 가치주 투자방법

최근 미국 주식 대부분의 주가가 올라가자 그동안 성장주에 비해 수익률이 좋지 않았던 가치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가치주의 정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가치주에 투자하고 싶다면 어떤식으로 접근하는 게 좋을지 살펴보겠습니다.


< 3줄 선요약 >

  • 가치주란 현재 가치 대비 주가가 낮은 종목을 말한다
  • 가치주를 사고 싶다면 ETF가 아닌 개별 종목을 선별해서 투자해야한다
  • 가치주는 장기투자용이 아니다. 예상 주가에 도달하면 바로 팔아야 한다


가치주란 무엇인가

가치주의 정의는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가치주의 정확한 정의가 무엇인지는 크게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대략, 지금의 주가와 창출하고 있는 가치를 기준으로 산정한 적정 주가를 비교해 적정주가가 낮은 주식을 가치주라고 보면 됩니다. 


요즘 뜨고 있는 IT, 바이오 기업이 미래의 가치를 선반영해 주가가 미리 오르고 있는 성장주입니다. 가치주는 이와 반대로 현재 가치는 많이 창출하고 있으나 미래 가치가 지금보다 엄청 증가하거나 혁신이 기대되지는 않는 주식이라고 보면 됩니다. 


대표적인 가치주로는 통신회사 AT&T, 제약회사 존슨앤존슨, 금융주 JP모건, 필수소비재 P&G 등이 있습니다. 가치주의 정의 때문에 다양한 섹터가 가치주의 범위에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가치주 대표 ETF를 통해 살펴본 가치주의 특징

가치주를 모아놓은 대표적인 ETF에는 VTV가 있습니다. VTV와 개별 가치주의 그래프를 비교해서 가치주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위 그림은 가치주 ETF VTV(빨간색)과 대표적인 가치주 개별주식인 AT&T(노란색), P&G(초록색), JP모건(파란색), 존슨앤존슨(검정색)을 모아놓은 1년 주가차트입니다.


VTV의 주가와 개별 종목들 간에 오르고 내림의 경향성이 없다는 특징이 보이시나요? 이는 대표적인 나스닥 성장주 ETF인 QQQ와 그 안에 있는 개별 종목간의 그래프를 비교해보면 보다 확실히 비교가 될 것입니다. 

QQQ(빨간색)는 개별 나스닥 성장주들 간에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같은 경향성 내에서 변동성을 줄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가치주는 앞에서 본 것처럼 특정 분야, 섹터를 말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개별 종목 간에 상관관계가 적습니다. 단지 현재 적정 주가보다 실제 주가가 낮은 종목들은 모아놓았기 때문입니다. 


가치주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지금 싼 가격에 사면 언젠가는 예상 주가만큼 오른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그 오르는 시간이 언제인지는 명확하게 제시하는 사람이 없으며, 오르기 전에 더 이상의 성장 동력이 없어질 수도 있다는 걱정도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가치주에 투자하는 올바른 방법

주식시장이 과열되었다고 무턱대고 이제는 가치주의 시대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가치주의 시대가 온다며 대표 ETF를 사는 건 더욱 의미없는 행동입니다. 굳이 가치주에 투자를 하고자 한다면 대표 가치주 종목들을 분석해 빠른 시일 내에 오를 만한 종목을 선택하는 전략을 취해야 할 것입니다.


P&G는 코로나로 피해를 본 게 거의 없는 필수 소비재므로 전고점을 뚫고 지금도 성장중이지만 JP모건은 저금리의 영향으로 아직도 전고점의 아래에서 횡보하고 있습니다. 이들 예에서 보듯이 가치주에 투자하고자 한다면 개별 종목 종목의 특징을 분석해야 하는 노력이 꼭 필요합니다.


사실, 여기서 어떤 가치주가 빨리 오를지는 예상하기가 어려워 저는 가치주 투자를 추천하지는 않는 편입니다..


가치주의 매도 타이밍

가치주는 성장주와 달리 미래의 성장 동력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P&G가 코로나로 적정 주가보다 가격이 많이 떨어져 한때 매력적이었으나 10년뒤에 애플, 테슬라와 비교할 만큼의 미래 가치가 있지는 않아 보입니다. 


이들 가치주를 매수했다면 미래의 가치를 보며 장기투자를 할 것이 아니라 적정 주가에 근접하면 단기적으로 수익을 실현하고 빠져야 합니다. 아마존과 애플이 전체 주식시장의 충격으로 가격이 하락한다고 해도 매도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단기적으로 가격이 하락할지언정 기업의 혁신성과 미래의 가치가 줄어들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가치주는 다릅니다. 지금 조금 싸서 샀을 뿐이기 때문에 주가가 어느정도 올라 적정 가격에 도달하면 보유 기간과 관계없이 빠르게 익절을 하는 게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에필로그

가치투자의 대가로 알려진 워렌버핏은 가치주를 낮은 가격에 사서 가격이 오를 때까지 기다리는 존버형님으로 잘 알려져있습니다. 가치주가 시장을 이기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포스트코로나 시대 세상이 바뀌고 있는 지금은 아닙니다. 지금 가치주는 단기 매매로만 의미가 있습니다. 워렌버핏이 애플을 사지 않고 가치주만 고집했다면 치매 할아버지 소리를 들으며 시장에서 사라질 뻔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가치주의 투자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자의 투자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로 적어주시면 언제든지 성실하게 대답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미국주식가치주#가치주투자방법#미국주식투자#가치주et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