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돈 ★/해외주식 공부, 정보

[미국증시] 경기침체 온다고 주식 다 팔면 망하는 이유

by 꿀돈잼 2022. 6. 13.

경기침체 오니까 주식 다 팔고 돔황챠?

5월 CPI 발표 이후,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더 커졌다. 

그리고 인플레 우려는 경기침체 우려로 자연스레 이어지고 있다.

 

인플레가 계속되니 경기침체가 올까봐 두려운가?

경기침체가 올 것이 확실해지니 이제 주식을 다 팔고 도망가야 하나?

 

결론부터 말하면 '아니다'

 

오늘은 경기침체가 온다고 지금 당장 주식시장에서 발을 빼면 안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이 글은 아래 사이트의 기사를 읽고 내 생각을 추가해 적은 것이다. 

https://awealthofcommonsense.com/2022/06/timing-a-recession-vs-timing-the-stock-market/

 

Timing a Recession vs. Timing the Stock Market

--> Timing a Recession vs. Timing the Stock Market Posted June 7, 2022 by Ben Carlson The pandemic-induced recession is going to go down as one of the most bizarre economic contractions in history. The 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 didn’t official

awealthofcommonsense.com

 

 

경기침체 온다고 매도하면 안되는 이유(1) 

 : 경기침체의 시기를 예측하기 어렵다

언제가 경기침체인지 예측하는 것은 어렵다. 심지어 언제가 경기침체일지 미래를 예측하고자 하지만 이미 경기침체 사이클의 한가운데 일 수도 있다. 그런데 지금 주식을 매도하고 시장에서 빠져나간다면 주식 최저점에서 시장에서 나가는 최악의 수를 두는 것이 될 수 있다. 

 

경기침체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데이터가 필요한데, 이것들은 실시간으로 파악하기 어렵다. 

 

몇 가지 사례를 들어보자. 

 

1980년 1월부터 7월까지 경기침체가 있었다. 1980년 1월에 경기침체가 시작되었다는 사실을 언제 발표했는지 아는가?

1980년 6월이었다! 경기침체가 시작되고 5개월이나 지난 후에야 과거부터 경기침체가 시작되었음을 공식적으로 발표했다는 말이다.

 

1981년 7월~1982년 11월까지 지속된 경기침체기의 시작도 경기침체기 중간인 1982년 1월에 공식 발표되었다. 

 

2001년 3월에 시작된 경기침체는 2001년 11월까지 지속되었는데, 경기침체 시기가 다 끝난 2001년 11월에 '2001년 3월에 경기침체가 이미 시작됐었다'는 발표가 있었다.

 

2007년 12월에 시작된 금융위기로 인한 경기침체도 2008년 12월에서야 발표되었다. 

 

최근에 있었던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는 다를 것 같은가?

2020년 3월부터 4월까지가 경기침체기였다는 사실은 경기침체 시기가 다 지나고 난 6월에야 발표되었다. 

 

이 수많은 사례들이 보이는가?

 

여러분이 아직 경기침체가 안왔다고, 곧 올 거라고 미리 뺀다고 해봤자 여러분의 판단이 옳을 확률은 미미하다. 

지금 이미 경기침체 기간 중일 수도 있다. 이미 미국증시는 바닥을 찍었을 수도 있다. 

잃을 때 다 잃고 이제 회복을 준비할 때 그 회복 기간의 상승분을 못 먹을 수 있다는 말이다. 

 

 

 

경기침체 온다고 매도하면 안되는 이유(2) 

 : 경기침체 사이클과 주식 사이클이 예상과 같이 맞물려 돌아가지 않는다

앞에서 경기침체 시기를 예측하는 게 얼마나 어려운 지를 보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워낙 뛰어난 분석가라 다음 경기침체의 정확한 시작과 끝을 알 수 있다고 가정해보자. 그래도 문제는 계속된다.

 

경기침체 구간에 주식시장이 어떻게 움직일지를 예측하는 것 또한 (1) 못지않게 어렵기 때문이다. 

위 표는 2차 대전 이후 있었던 12번의 경기침체 시기와 각 경기침체기 전후 기간 별 수익률을 나타낸 것이다. 

 

12번의 경기침체 기간 동안 6번은 수익률이 플러스다. 경기침체기면 주가가 당연히 더 떨어질 줄 알았는데 예상과 다르다. 

그러면 경기침체 기간이 되기 전에 먼저 주가가 떨어지는 것일까? 그것도 아니다. 경기침체기 전 6개월 간 수익률을 보아도 6번은 플러스, 6번은 마이너스 였다. 

 

하나 명확한 것은 있다. 

 

경기침체 기간이 지난 이후로 3~10년을 버티고 있으면 확실하게 엄청난 수익을 거둘 수 있다는 점이다.  

 



 

결 론

경기침체기가 언제 올까 예측하고 싶은가? 이미 왔을 수도 있다.

경기침체기가 오면 주가가 생각처럼 떨어질 것 같은가? 경기침체 사이클과 주식사이클이 그대의 예상대로 움직이지는 않을 것이다. 

 

인플레이션이 무서워, 경기침체기가 올까봐 무서워 주식에서 손을 떼고자 하는 분들에게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끝.

 

 

[미국주식] 경기사이클에 따른 자산배분, 섹터로테이션

 

[미국주식] 경기사이클에 따른 자산배분, 섹터로테이션

지난 글 요약 지난 글에서는 경기에는 순환하는 주기가 있다는 것과 현재 미국은 경기사이클의 정점을 지나고 있다는 것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주식시장에는 11개의 섹터가 있으며 각 섹터

richtuja.tistory.com

 

[미국증시] 경기침체 주가하락 상관관계 (과거 사례 분석)

 

[미국증시] 경기침체 주가하락 상관관계 (과거 사례 분석)

얼마 전 글에서 아래 두 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1) 경기침체 주기보다 주식 주기가 선행한다 (관련글 : 경기사이클에 따른 자산배분, 섹터로테이션 ) 2) S&P500이 4,000포인트 수준인 것은 경기

richtuj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