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돈 ★/해외주식 공부, 정보

[미국증시] 내부자 매수 급증, 반등의 신호일까? (내부자 거래 확인 방법)

by 꿀돈잼 2022. 6. 6.

내부자 매수 급증 - 미국증시 반등의 신호일까?

2022년 5월, 미국증시는 계속 하락하고 있는 반면에 미국기업의 내부자들은 주식을 엄청나게 사기 시작했다고 한다. 

1,300명이 넘는 기업의 내부자들이 주식을 사면서 2020년 3월 이후 가장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내부자 거래 정보

일반적으로 기업 내부자들의 매수, 매도 비율은 1:4 정도로 매도자가 4배나 많다고 하는데 지금은 그 수치가 1:1까지 올라왔다. 

참고로, 일반적인 경우에 매도 비율이 훨씬 높은 이유는 다음과 같다.

내부자가 주식을 파는 이유는 부채 상환, 부동산 구매, 자녀의 교육비 등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내부자가 주식을 사는 이유는 자신이 속한 회사의 주가가 오를 것이라는 믿음과 신뢰가 있을 때 뿐이기 때문이다. 

 

또한 위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주식이 급락할 때는 어김없이 내부자 매수세가 급증했고, 또한 반등에 성공해왔다.

그래서 오늘은 내부자 거래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의미있다고 생각했고, 아래 순서로 알아보겠다.

  • 피터린치가 말하는 '내부자 매수가 호재인 이유'
  • 현재 내부자 매수 TOP5
  • 내부자 거래 확인 방법

 

<함께 보면 좋은 글>

etf.com 사이트 활용법

finviz.com 사이트 활용법

공포탐욕지수 확인방법

빅스지수(vix지수) 확인방법

애널리스트 평가 및 목표주가 확인방법

공매도 정보 확인방법

내부자 거래 확인방법

 

 

피터린치가 말하는 내부자 거래

투자의 대가 피터린치는 그의 책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에서 내부자 거래에 대해 말한다. 

그의 주장을 요약하자면 이 정도가 될 듯하다.

내부자 매수는 호재다
내부자 매도는 악재는 아니다


그는 책에서 '회사 내부자가 직접 자기 돈으로 주식을 매수한다는 정보를 확인한다면, 이보다 확실한 성공 가능성은 없다'라고 적었다. 임원, 경영진 등의 내부자는 일반적으로 주주의 이익보다는 자신들의 임금 상승을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내부자들이 자사주를 가지고 있는 비율이 높아질수록 자신들의 임금보다도 주주들의 이익을 위해 노력하게 될 것이다. 배당금 인상이나, 자사주 매입을 통한 주가 방어 등의 주주 환원 정책이 펼쳐질 가능성이 커지는 것이다.

 

예를 들어, 2020년 3월 코로나로 인해 증시가 폭락했을 때 모건스탠리의 임원진이 5만주의 자사주를 매수했다고 한다. 임원진의 회사에 대한 믿음을 자사주 매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예시다. 

 

반면에 피터린치는 내부자 매도는 큰 악재가 아니라고 말했다. 내부자는 회사에 대한 믿음이 약해서 주식을 파는 경우보다 개인적인 이유(부동산 매수, 부채 상환 등)로 주식을 파는 경우가 더 많이 때문이다. 

 

 

 

현재 내부자 매수 TOP5

내부자 매수가 그렇게 호재라고 한다면, 지금 내부자 매수가 가장 많은 기업이 궁금해진다. 

5월들어 자기 회사 주식을 가장 많이 사들이고 있는 5명과 그 회사는 다음과 같다. 

회사가 중요한 것 같아 매수자의 이름은 굳이 적지 않았다. 

1등은 코인베이스의 공동창립자로 7,700만 달러의 코인베이스 주식을 매수했다. 

2등은 스포티파이의 CEO로, 5,000만 달러의 주식을 매수했다.

3등은 미국 케이블 TV 방송국 디시네트워크의 공동창업자

4등은 베스트바이 , 5등은 쇼피파이이다. 

 

이들 5개의 주식을 사 보는 것은 어떨까?

 

내부자 거래 확인 방법 (DATAROMA.com)

내부자 매수가 많으면 좋다는 것을 알았으니, 미리 그 정보를 알아서 활용해보자. 

 

기업 내부자 주식거래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서 소개한다. 

https://www.dataroma.com/

 

DATAROMA Invest Alongside Superinvestors

"All intelligent investing is value investing" -- Charlie Munger - Berkshire Hathaway

www.dataroma.com

 

위 사이트 첫 화면에서 Insider를 클릭하면 실시간 내부자 매수, 매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보자. 

5월에 / 가장 많이 매수한 기업들을 / 많이 매수한 금액 순으로 보고 싶어서 설정한 후 검색한 자료이다.

우리가 많이 아는 기업 중에는 정유회사 옥시덴탈, 핀테크 기업 파이저브, 위에서 살펴본 코인베이스 등이 있다. 

 

이런 식으로 매수할 기업을 찾고자 할 때 활용해도 되고 기업 심볼을 직접쳐서 매수세를 확인해봐도 된다. 

 

아무쪼록 반등할 때 크게 먹을 수 있는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다.

 

다들 성투!

 

<함께 보면 좋은 글>

etf.com 사이트 활용법

finviz.com 사이트 활용법

공포탐욕지수 확인방법

빅스지수(vix지수) 확인방법

애널리스트 평가 및 목표주가 확인방법

공매도 정보 확인방법

내부자 거래 확인방법

 

<참고한 자료들>
(블룸버그 기사)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22-05-23/insiders-put-recession-angst-aside-to-binge-on-their-own-stocks
(CNBC) https://www.youtube.com/watch?v=p0vZKaCfYz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