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돈 ★/해외주식 종목, ETF 이야기

미국주식 애플 하락 이유 :: 반독점 혐의, 향후 주가 전망 총정리

by 꿀돈잼 2024. 3. 24.

S&P500과 나스닥은 연일 신고점을 경신하고 있는데 반해, 애플은 계속된 하락으로 애플 주주들의 속이 상하고 있습니다. 애플이 하락되는 주된 이유는 미국 법무부와 16개 주의 검찰이 애플을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반독점 혐의로 제소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애플이 어떤 혐의로 제소가 되었는지, 향후 주가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 SOXL 전망, 반도체 사이클 통계

▶ 데이터센터 관련주

 멀티모달 AI 관련주

 비만치료제 관련주

▶ 대마초 관련주

 드론 관련주

 3D프린터 관련주

 농업, 애그테크 관련주

 지구온난화, 탄소배출권 관련주

▶ 레딧 IPO 상장정보

▶ 비트코인 반감기 전후 수익률 통계

▶ 비트코인-알트코인 수익률 차이 통계

 

 

  반독점 혐의

 1. "슈퍼앱" 금지

"슈퍼앱"이라는 것은 우리나라의 카카오톡과 유사합니다. 카카오톡은 분명 메시징 앱이지만 별별 기능들이 다 들어있다는 측면에서 유사하죠. 이게 사실 중국의 위챗을 벤치마킹한 것입니다. 중국 앱스토어에서 받은 위챗은 사실상 메시징 앱이라기보다 하나의 플랫폼으로써 기능하고 있습니다. 별별 기능들이 마치 앱인 것마냥 작동하고 위챗이 사실상 "OS"의 역할을 하는것입니다. 애플은 자신들의 플랫폼이 지배력을 잃을 것을 우려해 타 국가에서 앱스토어 정책을 통해 이것을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습니다.

애플 슈퍼앱 금지
애플 슈퍼앱 금지

 

2. 클라우드 게이밍 앱 금지

 Xbox Cloud Gaming과 같이 게임을 스트리밍해서 실행하는 플랫폼을 앱스토어에서 애플은 원천적으로 금지하고 있습니다. 금지하는 이유는, "클라우드 게임 하나하나가 애플의 심의를 받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는 명목상의 이유일 뿐, 그냥 "나는 클라우드에도 게임 수수료를 받고 싶어요"라고 받아들이면 될 것 같습니다. 그걸 애플도 알아서 최근에 EU한테 쳐맞을 때 이걸 허용했는데, 너무 늦었다고 보입니다.

애플 클라우드 게이밍 앱 금지
애플 클라우드 게이밍 앱 금지

 

3. 아이메시지

이것도 한국 사람들에게는 잘 와닿지 않는 부분일 수 있는데, 미국에서는 이게 최근 큰 사회 문제입니다. 아이폰에서 애플 유저끼리만 사용할 수 있는 문자인 아이메시지는 파란색으로, 안드 유저와의 메시지는 초록색으로 표시됩니다. 근데 이게 하나의 사회적 현상이 되어서 젊은 층 사이에서 초록색 문자가 오는 사람과는 이야기하기 싫다 이런 식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 파란색 문자를 잃을까봐 안드 유저들도 메시지용 아이폰을 들고다닐 정도라고 하네요. 이해를 돕자면 한국에서 카카오톡을 안하면 사회생활이 어려운거랑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근데 카카오톡은 사람들이 선택해서 설치한거고, 아이메시지는 선탑재라는 면에서 차이가 있죠. 참고로 팀쿡은 "왜 안드폰 쓰는 우리 엄마는 고화질 문자를 받을 수 없느냐"라는 질문을 받고 "니 엄마한테 아이폰 사주면 된다"라는 명언을 남긴 바가 있습니다.

애플 아이메시지
애플 아이메시지

 

4. 애플워치

애플워치는 오직 아이폰과만 연동됩니다. 갤럭시워치도 갤럭시랑만 되는 것 아니냐고 묻는 사람이 있겠지만 갤럭시워치도 워치 3까지는 iOS와 연동을 지원했었습니다. 더 큰 문제는 갤럭시워치가 iOS에 연동되던 시절에도 iOS의 강력한 제한 때문에 반쪽짜리 지원이었습니다. 즉, 아이폰에서 타사 워치의 연동을 방해한 것이 주요 문제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애플워치
애플워치

 

5. 애플페이

국내 아이폰 사용자들은 애플페이의 국내 출시를 목 빠지게 기다려왔습니다. 최근에는 교통카드 지원을 기다리는 중입니다. 갤럭시는 말할 것도 없고, 비 갤럭시 안드폰도 플레이스토어에서 KB Pay, 티머니 받으면 결제랑 교통카드 다 되는데 왜 애플 유저들은 오직 애플페이 출시만 기다려야 할까요? 이유는 애플이 앱스토어에 타사 결제앱 판매를 "금지"했기 때문입니다. 방해도 아니고 금지입니다. 아이폰에서 NFC로 동작하는 결제앱은 오직 애플페이만 존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애플페이에서 애플이 수수료를 쏠쏠하게 가져갑니다.

애플페이
애플페이

 

6. 기타, 정리

이외에도 DOJ(미국 법무부)는 스마트폰 시장 뿐만 아니라 CarPlay의 사례와 같이 타 업종에도 비슷한 독점 체계를 구축하여 애플이 사용자의 이익을 저해하고 시장을 왜곡한다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관심 있는 사람은 전문을 읽어보면 좋을 듯합니다.(https://www.justice.gov/opa/pr/justice-department-sues-apple-monopolizing-smartphone-markets

 

물론 이런 소송이 항상 그렇듯이 결론이 내려지려면 최소 몇 년 단위로 걸릴 것입니다. 하지만 얼마 전 2조 7천억의 벌금을 물었던 EU의 결정과도 상당 부분 비슷한 것으로 보아 조만간 타 국가들도 유사한 제재에 착수할 여지가 많습니다.

 

 

  시장반응

애플의 반독점 혐의 제소 기사에 따라 애플이 최근 많이 하락했는데요. 이에 대한 애널리스트들의 평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최고 190달러 후반에서 지금은 170달러 근처까지 떨어졌습니다.

 

 

먼저 TIPRANKS 사이트입니다. 27명의 전문가 중 17명이 BUY 의견을 냈습니다. 1년 후 목표가 최고는 250달러이며, 최저는 158달러입니다. 아래 표를 클릭하시면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MarketScreener 사이트입니다. 45명의 애널리스트 정보가 있습니다. 평균 목표가는 200달러입니다. 최고가는 250달러, 최저가는 125달러입니다. 전반적으로 두 사이트의 정보가 유사한 것 같습니다.

 

  정 리

오늘은 애플이 최근 하락한 이유인 반독점 이슈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애널리스트들의 평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전반적으로 소송이라는 것이 시간이 엄청나게 많이 소모되기 때문에 애널리스트들은 지금의 반응이 과도하다고 보고 있는 듯합니다. 애플을 사고 싶었는데 비싸서 못샀던 분들은 지금이 애플을 매수할 수 있는 적기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 SOXL 전망, 반도체 사이클 통계

▶ 데이터센터 관련주

 멀티모달 AI 관련주

 비만치료제 관련주

▶ 대마초 관련주

 드론 관련주

 3D프린터 관련주

 농업, 애그테크 관련주

 지구온난화, 탄소배출권 관련주

▶ 레딧 IPO 상장정보

▶ 비트코인 반감기 전후 수익률 통계

▶ 비트코인-알트코인 수익률 차이 통계

 

★미국주식 추천 사이트 총정리 ★

 

미국주식 추천 사이트 BEST10 총정리

미국주식에 투자할 때 주요한 정보를 얻고 활용하면 투자에 도움이 되는 주요 사이트 정보들을 모아보았습니다. ▶ 미국주식 주요사례 통계 데이터 총정리 ◀ 미국주식 주요사례 통계 데이터

richtuj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