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돈 ★/해외주식 종목, ETF 이야기

미국주식 SOXL 전망 :: 과거 반도체 사이클 통계 총정리

by 꿀돈잼 2024. 3. 17.

 

 

  미국주식 반도체 X3 SOXL, 최고점 대비 25% 하락

SOXL에 많이들 투자하고 계신가요? 미국주식의 짧은 조정기간 동안 반도체 3배 레버리지 ETF인 SOXL은 최고점 대비 25% 하락하고 있습니다. 많이 올랐으니 그정도 떨어지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는 반응과 더 떨어지기 전에 팔아야 하는지 걱정하는 반응이 공존하는 것 같습니다. 

 

 

  반도체는 사이클이 있어서 단타로 들어가야 하는 것 아닌가?

SOXL에서 나와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근거는 우리나라 반도체 삼성전자, SK하이닉스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것 같습니다. 바로 반도체는 사이클이 있는데 그 사이클이 그리 길지 않은 것 아니냐는 주장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반도체 회사는 대부분 메모리 반도체로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에 포함된 다수의 반도체 회사와는 결을 달리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나라의 경험이 아닌,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가 과거에 어떤 움직임을 보였는지 상승 사이클의 기간은 어느정도 되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이하의 자료는 유안타증권 유동원 본부장의 자료를 공부하고 요약한 것입니다. 

 


▶ 미국주식 추천 사이트 BEST 총정리 ◀

 

미국주식 추천 사이트 BEST10 총정리

미국주식에 투자할 때 주요한 정보를 얻고 활용하면 투자에 도움이 되는 주요 사이트 정보들을 모아보았습니다. ▶ 미국주식 주요사례 통계 데이터 총정리 ◀ 미국주식 주요사례 통계 데이터

richtuja.tistory.com

▶ 미국주식 주요 통계 데이터 총정리 ◀

 

미국주식 주요사례 통계 데이터 총정리

여기에서는 미국주식과 관련된 주요 수익률 통계 데이터, 사례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미국주식 테마 ETF 주요종목 총정리 ◀ 미국주식 테마 ETF 주요종목 총정리 1. 데이터센터 관련주 (

richtuja.tistory.com

▶ 미국주식 테마 ETF 주요종목 총정리 ◀

 

미국주식 테마 ETF 주요종목 총정리

1. 데이터센터 관련주 (클릭) 엔비디아를 시작으로 AI 버블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주주가 아니신 분들은 데이터센터에 투자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에퀴닉스, 디지털리얼티, 아리스타네

richtuja.tistory.com


 

  사이클1. 인터넷 사이클 (1994년~2000년)

대표적인 반도체 사이클의 첫번째는 1994년부터 2000년까지 있었던 인터넷 사이클 시기입니다. 초반 1.5년 상승, 이후 1년간의 조정, 1.5년 상승, 1년간의 조정 그리고 마지막 1.5년 간 상승을 합니다. 

 

총 6년간 장기 상승 사이클을 그렸으며, 6년동안 총 1170% 상승했습니다. 연 복리 수익률은 무려 53%에 달합니다. 중간 1년간의 조정이 2번 있었는데요. 그 시기를 견디지 못하고 나갔다면 1170%의 상승률은 절반도 먹지 못했겠지요.

 

 

  사이클2. 모바일 인터넷 상반부 시기 (2009년~2015년)

대표적인 반도체 사이클의 두번째는 아이폰으로 대표되는 모바일 인터넷 시기입니다. 

2009년부터 2.5년 상승 / 2년 하락 / 2.5년 상승하였습니다. 

 

총 7년동안 대세 상승했으며, 총 350% 상승했습니다. 이는 연 복리로 24%의 수익률입니다. 

 

 

  사이클3. 모바일 인터넷 사이클 하반부 시기 (2016년~2022년)

세번째 사이클은 모바일 인터넷 사이클 하반부 시기입니다. 2년반 상승, 1년 미만의 하락기, 3년간의 상승기가 있었습니다. 

 

전체 7년 동안의 상승주기동안 637% 상승했습니다. 연복리 33% 상승했습니다.

 

 

  현재 AI 사이클은 어떻게 될까?

여러분들께서 가장 궁금해하시는 것은 엔비디아를 필두로 진행중인 AI 사이클이 언제까지 계속될지일 것입니다. 

 

AI 사이클은 22년 10월을 저점으로 해서 24년 3월 최고점까지 1.5년동안 150% 상승했습니다. 앞서 본 사이클에서 인터넷 사이클 첫 상승기는 200% 상승했고, 모바일 인터넷 시기에는 첫 상승기에 180% 상승했습니다. 그것과 비교해도 전혀 거품이 끼었다고 보기 힘든 수준입니다. 

 

지금은 단기 조정 수준이지 겁낼 필요가 없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위 자료들이 미국주식에 투자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아래에도 좋은 자료가 많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 데이터센터 관련주

 멀티모달 AI 관련주

 비만치료제 관련주

▶ 대마초 관련주

 드론 관련주

 3D프린터 관련주

 농업, 애그테크 관련주

 지구온난화, 탄소배출권 관련주

▶ 레딧 IPO 상장정보

▶ 비트코인 반감기 전후 수익률 통계

▶ 비트코인-알트코인 수익률 차이 통계

▶ 엔비디아가 투자한 기업 5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