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꿀 ★/생활 꿀팁

폰트 이름 찾는 방법 (feat. 산돌구름 - 폰트 검색 사이트 이용법)

by 꿀돈잼 2023. 9. 21.

한글이나 PPT 또는 유튜브 자막을 만들다보면 내가 쓰고 싶은 폰트가 있는데 이름을 몰라 쓰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누구에게 물어보기도 어렵고 일일이 찾기는 더욱 어렵다. 

 

그래서 오늘은 내가 쓰고 싶은 폰트가 있는데, 그 폰트의 이름을 모를 경우에 이름을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아래 방법대로 천천히 따라서 하면 누구나 찾을 수 있을 것이다. 

 

1. 알고 싶은 폰트 스크린 샷

다른 사람의 피피티나 유튜브 영상을 보다가 내가 쓰고 싶은 폰트를 발견하면 스크린 샷을 해두자. 나의 경우 유튜브 숏츠를 보다가 아래 영상 자막의 폰트를 알고 싶어 아래와 같이 스크린 샷을 하였다. 

 

2. 산돌구름 사이트 방문

산돌구름이라는 사이트에가서 스크린샷 해놓은 파일을 업로드 하면 알고 싶은 폰트의 이름을 검색해서 친절히 알려준다. 물론 폰트 이름 검색하는 것은 무료다. 사이트는 아래 배너를 누르면 방문할 수 있다. 

사이트에 들어가면 오른쪽 위에 있는 카메라 모양을 클릭한 후, 스크린샷 파일을 업로드 하자. 

 

 

3. 검색결과 확인하기 

파일을 업로드 한 후 검색을 하면, 아래와 같이 폰트 이름을 찾아준다. 동일한 폰트뿐만 아니라 그와 유사한 다른 폰트들도 찾아주기 때문에 그 중 내가 원하는 폰트 이름을 알아내서 활용하면 되겠다. 1번에서 캡쳐했던 글씨체는 '배달의민족 을지로체'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 산돌구름 사이트 추가내용

이 산돌구름 사이트에서는 무료 폰트를 다운받을 수도 있다. 아래와 같이 '무료폰트' 탭을 누르면 검색해서 활용할 수 있다. 

단, 폰트 이름 검색은 당연히 무료이고 회원가입도 필요없으나, 무료폰트를 다운받을 때는 '구름다리 설치'라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자체 프로그램을 까는 것으로 일종의 회원가입과 같다고 할 수 있겠다.  참고해서 활용하면 좋겠다. 


오늘은 내가 사용하고 싶은 폰트가 있는데, 그 이름을 모를 때 폰트의 이름을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산돌구름 사이트를 방문하면 쉽게 찾을 수 있으며, 그 사이트에서는 무료 폰트도 다운받을 수 있었다.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