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꿀 ★/호구 탈출

[정육각] 초신선 삼겹살이 더 맛있다는 건 착각! (VS 숙성육)

by 꿀돈잼 2022. 7. 25.

정육각에 처음 가입하면 초신선 삼겹살 2인분을 공짜로 준다는 말에 혹해서 사이트에 들어가보았다. 도축한지 4일 이내의 초신선 삼겹살 만을 판매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홍보하고 있었다. 구매해볼까 하며 '초신선 삼겹살'에 대해서 검색하며 공부하다가 새롭게 알게 된 것이 많이 이를 공유하려고 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정육각에서 판매하는 초신선 삼겹살이 일반적인 숙성 삼겹살보다 더 맛이 없을 가능성이 높다. ('가능성'이라고 적었지만 그냥 숙성육이 훨씬 더 맛있다고 적어도 될 정도다...)

돼지고기는 숙성을 해야 더 부드럽고 맛있어진다

돼지는 잡은 후 이틀까지 사후경직이 풀리지 않은 상태다. 그래서 갓 잡은 돼지가 가장 신선하고 맛있을 것 같지만 딱딱해서 정말 맛이 없다고 한다. 그래서 제대로 된 숙성과정을 거쳐서 고기를 부드럽게 만든 숙성 돼지고기를 팔고 있다. 조금만 검색해보면 전문가, 기자, 현업 관계자 모두, 숙성육이 신선육보다 '당연히' 더 맛있다고들 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초신선육을 유통하는 것이 엄청나게 전문적이고 특이한 과정이어서 다른 돼지고기 유통 업체들이 이 시장에 뛰어들지 않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정육각보다 훨씬 규모가 크기 때문에 더 체계화 된 시스템으로 빠르게 유통할 수 있지만 맛이 덜하기 때문에 굳이 시도하지 않을 뿐이다.  또한 정육각에서도 '초신선'을 강조하지만 대부분 4일 전후의 고기를 유통하므로 이 역시 숙성을 시킨 고기라는 아이러니한 점도 있다. 참고로 이것저것 찾아본 바로는 10일 정도 숙성한 고기가 가장 맛있다는 의견이 많았다.

 

마케팅의 성공, 초신선 삼겹살의 대표 '정육각'

그렇다면 정육각에서 판매하는 초신선 삼겹살은 왜 인기일까?

그 이유는 첫번째로 '초신선육'이라는 용어를 마케팅으로 잘 활용했기 때문이다. '초신선육'이라는 용어를 선점하여 신선한 게 더 맛있을 것이라는 편견을 가진 소비자를 집중공략한 것이다.  정육각은 판매 초기에는 일반 숙성고기를 비판, 비난, 까내리면서 자신을 홍보했다. 초신선 삼겹살의 기름이 훨씬 깨끗했하다는 둥, 숙성육의 경우는 유통기간이 길어 박테리아가 증식하기 때문에 잡내가 생긴다는 식으로 숙성육을 욕하기까지 했다. 물론, 이런 내용은 많은 사람들의 비판으로 지금은 홈페이지에서 사라졌다. 단지 신선하니 더 맛있을 것이라는 이미지만 남아있을 뿐이다.

두번째는 카이스트 출신 대표가 언론에 노출된 점을 들 수 있다. 이 점은 사회적으로는 조금 안타까운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사농공상의 마인드가 아직 남아있다고 해야할까? '카이스트 출신의 고학력자가 하찮은 고기 유통업을 하다니 얼마나 맛에 자신이 있기에'와 같은 무언의 편견과 고학력자에 대한 동경이 담겨있는 것 같다. 물론, 아무 생각없이 언론에 많이 노출되니 한번 먹어보자하고 구매가 늘었을 수도 있다. 



정 리

정육각은 '초신선'을 마케팅으로 활용하고 있지만 사실 돼지고기는 숙성을 해야 감칠맛과 육향이 강해지고 부드러워진다. 정육각은 초신선 마케팅에 성공해 반짝 인기를 끌고 있을지 모르겠으나 장기적으로 성공할지는 미지수다.

 

최근 초신선육 시장이 커지면서 정육각의 라이벌 기업들이 생겨나고 있다. 그 중 대표가 육민심서이다. 정육각은 선진포크(모회사는 하림)의 고기를 납품받아 쓰고, 육민심서는 포크밸리(모회사는 부경양돈)의 고기를 받아서 쓴다고 한다. 스타트업의 대결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거대 돼지고기 유통업체끼리의 대리전 양상을 띠고 있다. (선진포크와 포크밸리는 초신선육을 취급하지 않은 일반 숙성육 업체에 납품하는 고기 비중이 훨씬 높으므로 굳이 그들을 심기를 건드려가면서 스스로 사업에 뛰어들지 않는 것이라고 한다)

신선육 시장이 이렇게 커지는 것 자체는 소비자 입장에서 반길 만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신선육이 숙성에서 나오는 감칠맛과 육향은 적지만 고기 그대로의 맛을 느낄 수 있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이런 초신선 삼겹살 시장이 더 커져서 소비자의 선택권이 넓어지기를 기대해본다. 초신선육이 더 신선해서 더 맛있다는 건 거짓말이다.

끝.

 

(참고한 자료)
만 24시간 안된 초초신선 돼지가 정작 먹기 불편한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no65jQBYAaU
정육각 초신선육 논란, 소비자는 어떻게 봐야할까? https://www.youtube.com/watch?v=MoWCz3TS1ek
초신선 삼겹살 시장이 불 붙고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4zTaz0pYYEY

 

우대갈비, 제대로 알고 먹자 (뜻, 부위, 굽는법)

 

우대갈비, 제대로 알고 먹자 (뜻, 부위, 굽는법)

요즘 우대갈비가 핫하다. 배너 광고는 물론, 유튜브, TV에서도 우대갈비를 구워먹는 모습이 자주보인다. 그런데 사실 우대갈비는 집에서 구워먹기는 쉽지 않을 뿐더러 집에서 구워먹으면 비주얼

richtuja.tistory.com

 

토마호크 vs 돈마호크 부위 비교 (돈마호크 비추 이유)

 

토마호크 vs 돈마호크 부위 비교 (돈마호크 비추 이유)

토마호크가 뜨고 나서 돈마호크가 등장했다 얼마전부터 '토마호크 스테이크'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뼈가 붙은 소고기 등심부위를 스테이크로 구워먹는 것이죠. 오늘 이 글을 적는 이유를 결론

richtuj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