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꿀 ★/생활 꿀팁

우대갈비, 제대로 알고 먹자 (뜻, 부위, 굽는법)

by 꿀돈잼 2022. 7. 12.

요즘 우대갈비가 핫하다. 

배너 광고는 물론, 유튜브, TV에서도 우대갈비를 구워먹는 모습이 자주보인다. 

 

그런데 사실 우대갈비는 집에서 구워먹기는 쉽지 않을 뿐더러 집에서 구워먹으면 비주얼에 비해 실망할 확률이 큰 부위다. 

 

우대갈비에 대해 알아보면 왜 이런 말을 하는지 알게 될 것이다. 

 

오늘 글은 다음의 순서로 적는다.

  • 우대갈비 부위 (LA갈비와의 차이점)
  • 우대갈비 집에서 구워먹기 어려운 이유
  • 우대갈비 고를 때 주의할 점

1. 우대갈비 부위 (LA갈비와의 차이점)

우대갈비란, 소(우)의 큰(대) 갈비뼈 부위라는 뜻이다. LA갈비도 갈비뼈 부위인데 차이점은 무엇일까?

 

보통 갈비는 소의 6,7,8번 갈비뼈를 사용한다. 아래 오른쪽 사진을 보자.

왼쪽처럼 빨간색으로 갈비뼈와 수직으로 자르면 LA갈비가 되고, 오른쪽처럼 남색으로 갈비뼈 방향으로 자르면 우대갈비가 된다. 즉, 우대갈비와 LA갈비는 같은부위로 자르는 방향에 따라 명칭만 달라지는 것이다. 

 

 

2. 우대갈비 집에서 구워먹기 어려운 이유

결론부터 말하면 우대갈비는 집에서 구워먹으면 실망할 확률이 크다. 굽기도 어려울 뿐더러 맛도 원하는 맛이 아닐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우대갈비를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우대갈비 전문점에 가서 비싼 가격을 주고 제대로 즐기든지,

캠핑 갈 때 인터넷으로 구매한 우대갈비를 들고 가서 숯불에 직접 구워먹는 방법 정도가 있을 듯하다.

 

그러면, 우대갈비를 집에서 구워먹기 힘든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1) 손질의 어려움

갈비뼈가 있어 손질이 어렵다. 

근막을 제거해야하고, 위쪽 지방을 제거해야하고, 가운데 지방을 제거해야한다. 

온라인 상에서 우대갈비를 검색하면 손질이 되어있는 것과, 커팅만 된 상태에서 판매되는 것이 둘 다 검색된다. 

직접 손질하는 것이 어렵다면 손질이 잘 되어있는지 꼭 확인하자. 지방 손질이 안되어 있으면 손질도 귀찮지만 무게에서 손해를 보는 꼴이 된다.

(2) 굽기의 어려움

우대갈비는 뼈가 커서 집에서 후라이팬에 굽기가 매우 어렵다. 

우선, 뼈를 함께 구우면 후라이팬에 뼈의 불순물이 흘러나와 고기를 굽는 데 방해가 된다. 그래서 유튜브에서 우대갈비를 굽는 셰프들의 영상을 보면 토치로 뼈를 먼저 그을려준다. 집에 토치가 없으면 이런 과정이 불가능하다.

 

살이 없는 아래쪽 뼈 부위도 구워줘야하는데 뼈가 곡선으로 휘어있어 후라이팬에서는 구울 수가 없다. 이 역시 토치가 있어야만 구울 수 있는 부위다. 

 

3. 우대갈비 고를 때 주의할 점

그럼에도 우대갈비를 직접 구매해서 먹고싶다면 다음과 같은 점을 유의하자. 

 

(1) 소고기 등급 확인 

우대갈비는 비싼 부위라서 한우가 잘 없다. 그래서 미국 소고기나 우리나라 육우로 만든 것들이 대부분이다. 

이 경우에는 소고기 등급을 잘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래 표는 미국산 소고기, 한국산, 호주산 소고기를 비교한 것이다. 

미국소의 경우 등급이 숫자로 표시되지 않아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데, 프라임 -> 블랙앵거스(탑초이스) -> 초이스 등급 순서로 첫번째, 두번째, 세번째라는 것을 알아두면 좋겠다. 

 

우리나라 소의 경우는 첫째로 한우인지 육우인지 표기를 정확하게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 

'국내산 소고기 1등급'이라고 광고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저 말을 뜯어서 살펴보면 1) 국내산 소고기 = 한우기 아닌 육우  2) 1등급 = 세번째 등급의 고기

라는 의미이다. 

(2) 기타 뼈무게, 지방손질 확인

앞서도 말햇지만 우대갈비는 뼈 부위가 큰데, 무게에 뼈도 포함되므로 이 부분을 잘 살펴보고 가격을 판단하자. 온라인이 저렴한 듯하지만 뼈와 살의 비율을 눈으로 직접확인할 수 없어 실망을 많이 할 수 있다. 

 

또한 지방이 손질된 갈비를 고르자. 지방이 손질된 우대갈비는 지방을 다 손질했다는 점을 열심히 어필한다. 그런 부분이 명확하게 적혀있지 않은 곳에서는 사먹지 말자. 

 

 

소고기는 특별한 날 먹는 특별한 음식인 만큼, 제대로 알고 먹자. 

 

끝.

 

<같이 보면 좋은 글>

 

티본·엘본·포터하우스 스테이크 차이점, 이름 유래

요즘 티본, 엘본, 포터하우스 등의 미국식 스테이크가 인기다. 정확한 부위를 모르고 먹으면 억울 할 수 있으니 차이점을 알아보자. 선요약을 하자면, 세 가지는 같은부위다. 소의 등심과 안심을

richtuja.tistory.com

 

뒷고기 특수부위 알고 먹자! (#황제살 #눈꽃살 #꼬들살)

뒷고기가 프리미엄화 되고 있다. '프리미엄화'라는 게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좋은 뜻이 아니다. 황제살, 황지살, 꼬들살 등으로 불리면서 원래 가치에 비해 비싸게 판매되고 있다. 값싼 뒷고기를

richtuja.tistory.com

 

토마호크 vs 돈마호크 부위 비교 (돈마호크 비추 이유)

토마호크가 뜨고 나서 돈마호크가 등장했다 얼마전부터 '토마호크 스테이크'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뼈가 붙은 소고기 등심부위를 스테이크로 구워먹는 것이죠. 오늘 이 글을 적는 이유를 결론

richtuj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