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돈 ★/재테크 - 연금저축, 자산배분

[연금저축펀드]월별 납입금액과 목표수익률 계산법

by 꿀돈잼 2020. 12. 13.

 

연금계산기로 납입액, 수익률 확인

미래에셋대우에서는 연금계산기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클릭시 사이트 이동)

여기서 필요 은퇴자금과 지금부터 납입해야 하는 금액, 달성해야할 연평균 수익률을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다. 

 

여기서 목표 금액을 위해 필요한 수익률을 확인할 수 있고, 수익률에 따라 높은 수익률을 목표로 공격적인 포트폴리오를 짤 것인지, 낮지만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짤 것인지 계획을 짤 수 있다.


 

필요한 은퇴자금 확인

 

현재나이와 받고싶은 연금액, 개시 나이, 수령기간을 입력하면 다음과 같이 연금을 받기 전까지 내가 목표로 하는 금액이 나온다. 

 

나 같은 경우는 지금부터 30년 정도 납입할 수 있고, 납입 후에는 30년간 100만원을 받고 싶다고 입력하였더니, 받기 전(65세)까지 5억이 있어야 한다고 계산되었다. 5억이 30년간 만들어야 하는 목표금액이 되는 것이다.

 

(팁1) 연금 개시 이후 월별 받는 금액은 최대 100만원(=연1200만원)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사적연금이 연1200만원을 초과하면 종합소득세를 별도로 신청하고 세율이 올라가기 때문이다. 

 

(팁2) 수령 나이에 따라 연금을 받을 때마다 매월 내야하는 연금소득세율이 달라진다. 따라서 가능한 한 연금 수령 기간을 뒤로 늦추는 것이 좋다. 연금소득세는 늦게 받을수록 세율이 낮아진다. 69세 이전은 5.5%, 79세이전은 4.4%, 80세 이상은 3.3%의 세율을 적용한다.


 

월 적립액 계산하기

 

이제는 5억을 모으기 위해서는 어느정도의 수익률로 얼마를 넣어야 하는지 알아보자.

첫번째와 같이 30년 저축이 가능하고, 은퇴 할 때 5억이 필요하다고 입력 한 후 목표 수익률을 조절해가면 다음 화면에서 매월 납입해야 하는 금액이 계산된다.

 

연 200만원 정도만 납입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수익률을 조정해가면서 어러번 시뮬레이션을 해봤더니 연11% 정도의 수익률을 달성하면 된다고 나왔다.


지난 시간부터

 

1) 연금저축펀드는 미래에셋대우에서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가장 좋다

2) 연금저축펀드에 400만원, IRP계좌에 300만원 순서로 납입하는 것이 좋다

3) 신혼부부의 경우에 몇가지 경우의 수를 따져가면서 누구의 명의로 납입하는 것이 좋은지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같이 보면 좋은글>

 

오늘은 거기에 이어서 내가 연금을 받고싶은 시기와 금액을 설정해 

지금부터 얼마의 금액을 납입해야하며, 내가 추구해야할 수익률은 어느정도인지 알아보았다.

 

#연금저축펀드납입액#연금저축펀드목표수익률#연금저축펀드계산#연금계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