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꿀 ★/호구 탈출

[호관원, 관절보궁, 천관보] 효과X, 효능X 비추천 하는 이유

by 꿀돈잼 2022. 6. 28.

 

호관원, 관절보궁, 천관보 등이 '프리미엄 관절 영양제'의 콘셉트로 어르신들을 중심으로 많이 팔리고 있다. 

 

호관원은 이만기, 관절보궁은 김연자, 천관보는 강호동 등. 기라성 같은 연예인들이 이 영양제를 광고하고 있어 더 믿음이 간다. 

 

이 관절 영양제들은 가격이 시중에 노출되지 않고 전화를 통해서만 구매가 가능하다.

때문에 비교가 어렵고 자연스럽게 높은 가격을 지불하는 경우가 많다. 나중에 다시 적겠지만 3달에 60만원~100만원 정도에 판매되고 있다고 한다. 이 제품들이 하루에 1만원 가량, 한 포에 5천원 가량을 낼 만큼의 효과가 있을까?

 

이하에서는 호관원, 관절보궁, 천관보 등 프리미엄 관절 영양제가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그리고 그 효과 대비 가격은 적절한 것인지를 알아보려고 한다.

 

호관원, 관절보궁, 천관보는 모두 MSM을 주성분으로 한 유사한 제품으로

이들에 대해 간단히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 진통제보다 적은 미미한 효과(효과가 아예 없다는 의견도 있음)
  • 말도 안되는 비싼 가격

 

1. 호관원, 관절보궁, 천관보는 건강기능식품이다

호관원, 관절보궁, 천관보의 공통된 핵심성분은 MSM이다. methyl sulfonyl methane, 천연 유기황 화합물의 일종으로 간단히 말해 '유황'이다. 

 

MSM에 대한 연구는 60년이 넘게 지속되었는데, 치료 목적의 의학적 사용 허가가 아직 나지 않았다. 

이 말인즉슨, 아직 MSM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과학적, 의학적 입증이 부족하다는 뜻이다. 

 

그래서 MSM은 약으로 사용되지 못하고 '건강기능식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참고로 MSM은 MSM 제조 대표회사인 OPTI에서 미국FDA에 GRAS 허가를 요청해 안정성을 입증 받았다. 

GRAS 그게 무엇인지 궁금한가? 식용으로 팔 건데 먹어도 안전하다는 판단을 받았다는 말이다.

이 말은 다시 말해서 섭취 시 인체에 큰 문제가 없다는 것까지만 인정을 받았지, 치료 목적으로 효능이 있다고 인정받은 것은 아니라는 말이다. 

 

실제로 세 제품 홈페이지에도 '건강기능식품이지 약이 아닙니다'라고 적혀있다. 

치료 효과가 없다는 말을 에둘러 (속기를 바라면서) 하는 말과 같다고 보면 된다. 

 

2. MSM은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그러면, MSM은 관절 통증을 완화하는 데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세 회사 홈페이지에서 MSM의 효능을 보여준다는 연구는 모두 동일한 연구였다. 

OsteoArthritis and Cartilage(2006)의 연구로, 무릎 관절이 불편한 40~76세의 성인 남녀 40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이다.

MSM을 섭취한 그룹과 섭취하지 않은 그룹으로 나눠 통증지수를 비교해보니 MSM 섭취군의 통증이 감소했다고 한다. 

 

하지만 MSM의 효과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논란이 있다. 

 

첫째, MSM이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주장한 이 논문에서조차 통증 감소 효과가 일반 진통제보다 덜하다고 적고있다.

둘째, MSM이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는 논문은 이 논문 말고는 거의 없다. 

셋째, 오히려 MSM이 통증 완화에 효과가 없다는 논문도 있다.

2008년 브라이언, 프레스콧 박사팀의 연구에서 'MSM이 관절염 통증에 큰 효과가 없다'는 주장을 했으며, 

미국 '메이요클리닉'에서는 MSM에 대해 '장기간 안정성이 입증되지 않았으며, 효능과 효과가 불명확하며, 관련 연구도 너무 소규모이다'라는 공식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3. MSM 외에 다른 성분들의 효과는?

호관원, 관절보궁, 천관보에는 MSM뿐만 아니라 글루코사민, 칼슘, 보스웰리아, 초록입홍합 등 

관절에 좋다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제품마다 몇 가지 성분이 더 들어가고 덜 들어가고의 차이일 뿐, 큰 줄기는 같다. 

 

중요한 것은, MSM 외의 다른 성분들도 다 치료 효과가 입증되지 않은 건강기능식품이라는 것이다.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말은 1에서 말한 것처럼 치료효과가 없다는 뜻이다. 

 



 

4. 적절한 가격인가?

세 제품은 정확한 가격을 공개하지 않는 식으로 마케팅을 하는데, 

3달 기준으로 대충 60~100만원 정도 한다.

하루에 두번 먹으니, 한포에 대략 5천원 정도 한다.  이게 비싼 걸까?

 

세 제품의 주요 성분인 MSM과 기타 성분을 별도로 구매해서 먹으면 얼마정도 할 지 계산해서 비교해보자.

 

아마존에서 직구로 산다고 한다면, MSM 제품 3개월 분을 10달러에 구매할 수 있다. 

MSM과 글루코사민 등이 함께 들어있는 제품은 3개월 분을 17.45달러 정도에 구매할 수 있다. 

비싼 것도 20~30달러면 충분히 살 수 있다고 한다. 

여기에 없는 보스웰리아, 초록입홍합 영양제를 다 구매한다고 해도 

아무리 많이 잡아도 3개월분 15만원이면 충분하다. 

 

그런데 그런 걸 최소 60만원에서 최대 100만원을 주고 산다고?

정말이지 호구가 따로 없는 짓이다. 

아무리 완화해서 말하려고 해도 할 수 있는 말이 없을 정도다. 

 

이상한 광고같은 후기글 보고 사는 일은 제발 없었으면 한다. 

 

 

5. 요 약

  • 호관원, 관절보궁, 천관보의 주성분인 MSM은 치료 효과를 인정받지 못한 성분이다.
  • MSM의 효능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다.
  • 백번 양보해 MSM 효능을 믿는다면 MSM 영양제를 먹어라. 1/10가격이면 구매할 수 있다. 

 

많은 정보를 원하는 만큼 다 얻을 수 있는 세상에서 

마음먹고 호구를 찾고 다니는 사기꾼들에게 눈뜨고 당할 수는 없지 않겠는가

 

호구는 되지 말자.

끝.

 

[여에스더 필름 글루타치온] 비추천하는 이유!

 

[여에스더 필름 글루타치온] 비추천하는 이유!

여에스더 글루타치온이 포털사이트 여기저기에 광고를 하고 있길래 정보를 좀 찾아보았다. 많이 팔린 것 같던데, 찾아볼수록 생각보다 별로면서 가격만 비싼 제품인 것 같아서 구매를 말리고자

richtuja.tistory.com

 

[인사돌 이가탄] 효과X 효능X | 절대 사면 안되는 이유

 

[인사돌 이가탄] 효과X 효능X | 절대 사면 안되는 이유

잇몸질환에 도움이 되지 않는 잇몸약 - 인사돌과 이가탄 잇몸하면 인사돌과 이가탄이 생각난다. 대부분 유명 연예인들의 광고 때문에 믿고 먹는 약이 된 것 같다. 매출도 엄청나다. 2019년 기준으

richtuja.tistory.com

[세라젬V6] 척추 의사가 비추천 하는 이유 (찐 사용후기)

 

[세라젬V6] 척추 의사가 비추천 하는 이유 (찐 사용후기)

세라젬이 화제다. 세라젬은 전국의 공식체험 매장 '웰카페'를 통해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커피 한잔에 세라젬 의료기기까지 체험할 수 있으니, 많은 분들이 웰카페를 찾고 또 세라

richtuj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