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돈 ★/해외주식 공부, 정보

자신의 주식투자 스타일 찾기(자산배분, 퀀트투자, 차트분석, 가치주성장주 등)

by 꿀돈잼 2020. 10. 27.

다양한 투자 방법론 (feat. 할수있다 알고투자, 강환국)

돈을 버는 방법은 여러가지다. 부동산으로 벌 수도 있고, 회사를 다니며 월급을 모을 수도, 장사를 할수도 있다. 


주식과 투자를 바라보는 방법도 돈을 버는 방법이 다양한 것과 마찬가지로 다양하다. 차트, 자산배분, 퀀트투자, 가치주 또는 성장주 투자 등등. 다양한 투자 관점을 정확히 모른다면 그리고 자신만의 투자에 대한 관점이 정리되어 있지 않다면, 자신의 방향성을 잃기 쉬울 것이다. 그리고 장기적으로 옳은 방향으로 투자를 하기가 힘들 것이다. 


유튜브를 보다가 혼란스러운 투자의 세계를 간단하게 정리해주는 영상이 있어 보고 배운 내용을 적는다. 

할수있다 알고투자 채널 운영자 강환국

채널명은 '할수있다 알고투자'이며 도움이 되는 정보가 많으니 꼭 한번 찾아가보기를 추천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RcfQfIp8Kds


자산배분

여러가지 투자 방향이 있는데, 이를 나누는 기준은 '내가 시장대비 초과수익을 낼 수 있느냐'이다. 그리고 첫번째 투자방향인 '자산배분'을 강조하는 이들은 개인이 시장대비 초과수익을 내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다.


자산배분을 중시하며 투자하는 사람들은 상관관계가 마이너스 또는 0에 가까운 여러가지 자산(금, 채권, 현금, 주식, 원자재 등)을 다양하게 보유해 위험을 낮춘다. 그리고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산은 장기적으로 우상향 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초과수익은 포기한 채 장기적으로 투자한다.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영구포트폴리오, 레이달리오의 올웨더(4계절) 포트폴리오가 있다. 

자산배분에 중점을 두게 되면 적은 비용, 크지 않은 위험으로 연8~12% 정도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크게 깨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남들이 크게 먹을 때 크게 먹지 못한다는 단점도 있다.


차트분석, 퀀트투자

두번째 투자 부류는 시장을 이기고 초과수익을 낼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다. 

또한 이들은 시장을 이기기 위해 과거의 정보를 활용하고자 한다. 한 부류는 차트를 보는 사람들이고, 한 부류는 과거의 가격과 거래량 등의 숫자를 보는 사람들(=퀀트투자자)이다. 

대표적인 차트

과거의 정보를 통해 미래를 예측한다는 건 그럴 듯해 보이고 설명이 쉬우나 과거에만 통할 가능성이 많다는 단점이 있다. 과거의 특정 조건에서는 딱딱 맞지만 현재에는 잘 맞지 않는 경우를 과최적화라고 하고 이런 경우가 많이 나타난다.  


가치주, 성장주 투자(PER, PBR, ROE 등의 활용)

세번째 투자방향은 기업의 가치와 가격을 비교하는 것이다. 이들은 주식이 기업의 일부이지만 현재의 주가가 현재 기업의 가치를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지는 못하다고 생각한다. 


성장주 vs 가치주

가치주 투자, 성장주 투자를 외치는 사람들이 여기에 해당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현재에 집중하는지 미래에 집중하는지에 따라 다시 가치주 투자자와 성장주 투자자로 나뉜다. 


가치주 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기업의 현재 가치를 중시하며, 이 기업의 현재 수익이나 자산 대비 주가가 낮은 주식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장기적으로 주가는 기업의 가치를 반영한다고 믿으며 가격이 상승하기를 기다리는 것이다. 워렌버핏, 하워드 막스 등 기라성 같은 구루들이 여기에 속한다.


싸게 샀다고 생각하지만 미래 전망이 어두워 미래 실적이 현재만큼 나오지 못하면 주가가 더 떨어지면서 망할 수 있다.


반면에 성장주 투자자는 기업의 현재가치보다는 미래에 집중한다. '현재는 이익이 없지만 미래에는 이렇게 성장할 거야' 같은 말을 자주 하는 사람이 여기에 속한다. 4차 산업혁명, 전기차, AI... 등에 대한 전망이 틀리면 큰 손해를 볼 수도 있다.  


기타 투자방법

강환국의 영상에서는 크게 위 세가지 방법 이외에도 몇 가지를 더 소개하지만 개인이 하기에는 어렵기도 하고 이런 식으로 투자하는 사람도 거의 없기에 간단하게만 소개한다.


하나는 금리, 환율, 실업률 등 거시지표를 보며 주가의 큰 방향을 예측하는 부류고, 하나는 중요한 발표(어닝, 정부의 발표 등)에서 나온 정보가 주가에 즉각 반영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남들보다 한발빨리 정보를 얻어 차익거래를 하는 부류다.


정리하며

자산배분 전략으로 99%이상은 남들보다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재미가 없을 수 있으니 기본적으로는 자산배분을 하되 기업가치와 가격을 함께 보고 차트 등은 보조지표로만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투자를 하는지 그 방향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굳게 믿고 장기적으로 밀고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주식투자스타일#자산배분#퀀트투자#차트분석#가치주성장주#강환국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