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돈 ★/티스토리, 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일기(1)원인분석, 해결방향

by 꿀돈잼 2022. 3. 25.

1. 저품질 당첨

오오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티스토리 저품질에 걸렸다.

 

드라마틱하게 줄어드는 다음검색량

1주일 사이에 다음 검색량이 드라마틱하게 바뀌었다. 

구독자와 방문자 수가 급격히 늘면서 하루하루 재밌게 글 쓰던 때가 엊그제 같다.

최전성기(?) 때는 다음 검색량이 구글 검색량을 뛰어넘기도 했다. 

그러던 다음 검색량이 며칠 사이에 200대 -> 40대 -> 0까지 쭉 떨어졌다.

 

사이트가 검색되지 않는다

 

누구나 겪는 일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와서 크게 타격이 오지는 않았지만 

이것저것 공부한 것들 정성들여서 자료를 만들고 글 하나당 2시간 가량 들여 썼었기에 아쉬움이 남는 건 사실이다. 

 

어떤 부분에서 실수 했는지 하루빨리 찾고 저품질에서 탈출하는 게 목표다.

 

2. 원인 분석

저품질을 해결하려면 원인을 알아야하니... 나름대로 저품질에 걸리게 된 원인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았다. 

 

1) 급격한 구독자 증가

저품질 원인으로 가장 유력하게 생각되는 것은, 내가 무리하게 구독자를 늘린 부분이다.

사실 급격한 증가도 아니다.... (20명 -> 80명)

방문자 수가 하루하루 눈에 띄게 늘자 의욕에 넘쳐 추가로 방문자 수를 늘려보려고 

먼저 구독신청을 해서 구독자를 많이 늘렸다.

 

나름대로 아무나 구독신청을 한 건 아니고, 주식이나 재테크와 연관된 분들에게만 구독신청을 했는데도 이런일이...

 

구독자의 급격한 증가를 저품질과 연관시켜 본다면

다시 세부적으로 나눠서 살펴보는 게 좋을 것 같다. 

 

 (1) 의도적인 구독자 증가

  : 일정 기간 동안 얼마 이상 구독자 수가 늘어나면 의도적으로 늘인 것으로 판단해 저품질

 

 (2) 콘텐츠 읽는 지속시간 감소

  : 새 구독자들이  글을 제대로 읽지 않고 형식적으로 '글 잘보았습니다' 하고 댓글만 남기고 사라져 콘텐츠 보는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저품질

 

(2)가 더 유력할 것으로 보이고, 블로그 방문해 글 읽지도 않고 복사한 댓글 붙이고 가는 분들에게 섭섭한 생각이 들었다. 나는 진짜 나한테 필요한 글만 읽고 댓글도 잘 적는데....ㅎㅎ

 

 

2) 잦은 글수정? 애드센스 광고 추가?

 

사실 1) 말고 별다른 이유는 없어보인다. 

내가 쓴 글은 어디서 복사, 붙여넣기 한 글도 아니고 몇 시가동안 내가 공부하고 싶은 자료들 찾아서 정리한 글인데.

또 다른 곳에서 자료 쓴 건 출처도 다 적었고, 참고했다고 URL도 남겼고...

 

굳이 하나 찾자면 잦은 글 수정

새 글 적으면 이전 글을 수정해 글 마지막에 같이 보면 좋은 글로 새 글 URL을 남겼다. 

그렇게 자주 글을 수정해서 이렇게 됐나? 문득 생각이 들었다. 

 

또 하나 더 생각나는 건 

방문자 수가 늘면서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늘어나자 수익 욕심에 애드핏 광고는 없애고 

애드센스 광고를 늘렸다.

애드센스 광고수익도 뚝 떨어졌다

특히 화면이 전환될때  전체화면으로 광고가 나오는 '전면광고'를 추가한 것이 문제가 될 수 있겠다 생각이 들었다. 

 

 

3. 문제해결 노력 시작

문제점을 찾았으니 해결해보자.

 

1) 구독자를 의도적으로 늘리지 않는다

당분간은 먼저 구독신청 해주신 분들 말고는 구독자를 늘리지 않아야겠다.

 

2) 제 글 진짜로 읽어주세요. 복붙 댓글 사절!!!

이건 내가 어떻게 할 수 없는 부분인데, 가장 문제 가능성이 큰 부분 같아서 안타깝다.

이 글 읽으시는 구독자님들은 댓글을 안읽어도 되고 아예 제 글 안읽어도 되니 

진짜로 관심있는 글만 읽어주시고 들어오면 천천히 읽어주세요 ㅠ

열심히 적겠습니다ㅠㅠ

 

3) 글 수정은 최소한으로

글 수정은 최소한으로 하고, 새 글 작성한 후에도 

유입을 위해 다른 글에 URL을 달지 말아야겠다.

 

4) 애드센스 전체화면 광고 취소

전체화면으로 광고가 들어가 글 읽는 분을 불편하게 하는 광고 없애야겠다. 

나의 욕심이 과했다...

 

5) 글은 이전처럼 열심히

언젠가 한번은 겪을 일이라고 생각했으니 멘붕에 빠지지말고 글 이전처럼 재미있게 열심히 적자.

 

6) 카카오 고객센터에 문의

추가로 카카오 고객센터에도 시스템 상 오류가 없는지 문의해놓은 상태다.

 


사실, 정확한 원인과 문제해결방법을 알려면 해결 방안을 하나씩 해봐야하는데 시간이 너무나 걸릴 것 같아서 

찔리는 부분은 동시에 시행하려고 한다. 

앞으로 저품질에서 탈출하게 되면 다시 한번 어떤 과정을 거치게 된 건지 경과를 설명하는 글을 적어야겠다.

 

이 글 작성 후에 저품질 탈출 성공!!!

[꿀 - 꿀팁, 이슈, 생각, 지식] -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탈출 방법 - 카카오 고객센터 문의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