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음료 칼로리, 영양성분, 첨가물 비교 총정리! #제로콜라 #제로사이다 #굿닥터
펩시제로부터 밀키스 제로, 닥터페퍼 제로까지. 제로음료 많이들 드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로콜라를 필두로 우후죽순처럼 생기고 있는 제로열풍입니다. 이렇게 많이 쏟아져 나오는 제로음료들에 비해 이들의 정보는 턱없이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오늘은 다양한 제로음료들에는 어떤 성분이 들었는지, 맘 편히 마셔도 될지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로 감미료의 종류
제로음료에 설탕 대신 들어가는 감미료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우선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것은 합성감미료입니다. 합성감미료가 가격은 싸고 당도는 높기 때문입니다.
수크랄로스는 대표적인 합성감미료입니다. 가장 오래되어 많은 검증을 받았는데 별다른 부작용이 나오지 않는 감미료로 마음놓고 드셔도 됩니다. 아세설팜칼륨도 마찬가지입니다. 합성감미료지만 부작용이 아직 전혀 확인되지 않아 마음껏 먹어도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스파탐의 경우는 분해되며 메탄올이 나오지만 몸에서 다 소화할 수 있는 정도의 양이어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WHO에서 발암물질 2B등급으로 지정된 물질입니다. 메탄올과 관련없이 암 발생 확률을 높인다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 결과입니다. 다만, 2B등급이라함은 인체에서의 발암 가능성은 '제한적인 증거'가 있는 정도이고 동물실험에서는 증거가 불충분한 정도의 등급이라고 합니다.
천연감미료는 스테비아가 대표적입니다. 오늘 살펴볼 대체감미료 중에 유일하게 천연감미료이고, 허브에서 추출된 물질이다보니 섭취 허용량도 다른 감미료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흠잡을 것 없이 좋은 대체감미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알룰로스는 천연당입니다. 앞서 살펴본 감미료들은 칼로리가 제로였지만 알룰로스는 제로는 아니고 설탕의 1/10정도입니다. 대신에 흡수속도가 설탕과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느려서 실질적으로 살을 찌우지는 않는 성분이라고 보면 됩니다. 열량은 g당 0.4kcal이며, 당도는 설탕의 70%, 1일 섭취 허용량은 54g정도입니다.
마지막으로 당알콜에는 말티톨과 에리스리톨이 있습니다. 애니타임 등에 들어있는 말티톨은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설탕이 g당 3.9kcal, 혈당지수가 68정도인 것과 비교하여 큰 차이가 없습니다. 말티톨의 열랑은 g당 2.1kcal, 혈당지수는 35~52정도입니다. 에리스리톨은 특이점이 없는 제품으로, 당뇨병 환자들도 즐겨 먹어온 감미료로 보시면 됩니다.
2. 코카콜라 제로(레몬)
코카콜라 제로 시리즈는 칼로리와 당류가 다 제로가 맞습니다. 감미료로는 수크랄로스, 아세설팜칼륨이 들어가 신경쓰지 않고 먹어도 됩니다. 다만, 코카콜라 제로에는 카라멜색소가 들어가있는데 이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카라멜색소에는 당독소가 들어가있는데, 이 당독소의 수치가 다른 음료에 비해 콜라가 높습니다. 당독소는 한마디로 세포를 죽이고 노화를 촉진시키는 물질입니다. 콜라의 검은색이 카라멜색소입니다. 참고로 당독소는 구이나 튀김, 콜라류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제로콜라는 살은 찌우지 않지만 당독소가 높아 노화를 촉진시킬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겠습니다.
3. 펩시제로 (라임, 망고)
펩시제로에는 코카콜라제로와 달리 아스파탐이 들어가있습니다. 현재로서는 문제가 없다는 것이 결론이지만 그럼에도 뭔가 찜찜한 사람은 펩시가 아닌 코카콜라 제로를 마시면 되겠습니다.
4. 닥터페퍼제로, 맥콜제로
다음은 콜라와 비슷한 컨셉으로 나온 닥터페퍼제로와 맥콜제로입니다. 닥터페퍼에는 '아스파탐, 아세설팜칼륨, 수크랄로스'가 들어있습니다. '아스파탐'이 걱정되는 분은 체크하시면 됩니다. 맥콜제로의 경우는 '수크랄로스, 아세설팜칼륨, 나한과스위트'가 포함되어 문제가 될 것은 없습니다. 맥콜의 경우는 다른 콜라류와 달리 카라멜 색소가 들어있지 않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콜라류를 먹고 싶은데 카라맥 색소에 들은 당독소가 걱정되다면 맥콜이 훌륭한 대체재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5. 제로사이다
스프라이트제로는 '스테비올배당체'가 들었다는 게 특징입니다. '스테비올배당체'란 위에서 살펴본 '스테비아'로 유일한 천연감미료로 원가가 가장 비쌉니다. 일반적인 제로음료에 잘 들어가지 않는데 스프라이트 제로에 들어가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칠성사이다 제로에는 '알룰로스'가 들어가있습니다. 알룰로스는 많이 먹으면 살은 찌지 않지만 살을 빼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나랑드 제로 시리즈
나랑드 사이다 제로 시리즈 중 그냥 제로에는 알룰로스가 없지만 파일애플, 그린애플 맛에는 알룰로스가 들어가있으니 참고하면 좋겠다. 그리고 특이하게 파일애플과 그린애플에는 실제 파인애플 농축과즙과 사과농축과즙이 들어가있다. 그래서 다른 제로음료보다 좀 더 맛있다고 느껴질 수 있겠다.
7. 웰치제로 시리즈
웰치 시리즈에도 알룰로스 시럽이 들어가 다이어트에 일부 방해가 될 수있겠다. 하지만 오렌지, 포도, 백포도 농축과즙이 들어가 맛은 더 깊을 수 있다. 플러스로 다른 제품들과는 달리 식용색소들이 모두 포함되어있다. 물론 기준치 이내이지만 합성 첨가물들이 많이 들어가서 좋을 건 없으니까 참고하면 될 것 같다.
8. 밀키스제로, 실론티제로
마지막으로 살펴볼 제품들은 밀키스제로와 실론티레몬제로다. 밀키스제로의 경우는 이때까지 본 제품들과는 달리 칼로리가 약간 있다. 우유로 만든 제품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반적인 섭취량에서 큰 문제가 될 정도는 아니다. 감미료는 둘 다 '알룰로스, 수크랄로스, 아세살팜칼륨'이 들어있다.
대부분 칼로리가 거의 없었으며, 사용하는 감미료도 건강에 문제가 없는 것들이었다. 다만, 허용범위 내에서 이슈가 조금씩 있는 원료들이 있기 때문에 특이점만 체크해보면 될 것 같다. 이상의 요약한 자료는 아래 영상을 통해 직접확인해볼 수 있다.
[롯데 설탕제로 당류제로] 비추천! 다이어트 안되고 건강 나빠지는 호구 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