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동행카드 이용가능 지하철 세부노선 총정리
기후동행카드 출시
서울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를 1월 27일부터 드디어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따릉이 이용 유무에 따라 6만 2천원 또는 6만5천원으로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따릉이까지 횟수 제한없이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1월 23일부터 모바일카드를 다운받거나 실물카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용가능 대중교통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면 지하철, 버스, 자전거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데요. 일부 제외되는 구간이 있어 헷갈리는 분들이 많으실 듯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중 기후동행카드를 쓸 수 있는 지하철 구간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알아보고 그와 관련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지하철은 '신분당선 제외', 버스는 '광역버스 제외'라고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지하철의 경우 신분당선을 제외한 노선에서도 서울시에서 승하차하는 노선에만 이용이 가능하니 세부적으로 볼 필요가 있습니다.
지하철 세부노선 확인하기
전구간 이용 가능 : 2호선, 6호선, 8호선, 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2호선, 6호선, 8호선, 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은 세부적인 전 구간 기후동행카드를 이용가능합니다. 해당 구간을 이용중이신 분들은 편하게 이용하시면 됩니다.
1호선 : 온수/금천구청~도봉산
1호선은 '온수~도봉산' 구간 또는 '금천구청~도봉산' 구간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1호선을 이용하시더라도 동두천, 의정부, 인천, 제물포, 부평, 부천, 광명, 관약, 안양, 의왕, 성균관대, 수원, 평택, 천안, 아산, 탕정, 온양온천 등의 역에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세부적으로 이용가능한 노선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노선도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
3호선 : 지축~오금
3호선은 지축부터 오금까지에서의 구간에서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화-주엽-정발산-마두-백석-대곡-화정-원당-원흥-삼송 역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카드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아래 노선도를 클릭하여 확인↓)
4호선 : 남태령~당고개
4호선은 남태령에서 당고개까지의 구간에서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이용불가능한 역에는 '오이도, 안산, 한대앞, 반월, 금정, 평촌, 인덕원, 정부과천청사, 경마공원' 등이 있습니다. (아래 노선도를 클릭하여 확인↓)
5호선 : 방화~강일/마천
5호선은 방화에서 마천까지의 구간, 방화에서 강일까지의 구간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방화-마천 구간은 전 구간 이용 가능하며, 방화-강일 노선의 경우는 '미사, 하남풍산, 하남시청, 하남검단산' 역에서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아래 노선도 클릭하여 확인↓)
7호선 : 온수~장암
7호선은 온수에서 장암까지의 노선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석남, 부평구청, 부천시청, 부천종합운동장'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아래 노선도 클릭하여 확인↓)
공항철도 : 김포공항~서울역
공항철도 노선은 김포공항부터 서울역까지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청라국제도시, 인천공항터미널' 등에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아래 노선도 클릭하여 확인↓)
경의중앙선 : 수색~양원/서울역
경의중앙선은 수색에서 서울역까지 또는 양원에서 서울역까지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임진강, 파주, 운정, 탄현, 행신, 한국항공대, 구리, 덕소, 팔당, 아신, 양평, 지평' 등의 역에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아래 노선도 클릭하여 확인↓)
경춘선 : 청량리/광운대~신내
경춘선의 경우는 청량리에서 신내까지 또는 광운대에서 신내까지만 이용이 가능하여 '춘천, 강촌, 가평, 청평, 금곡, 퇴계원' 역 등에서는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아래 노선도 클릭하여 확인↓)
수인분당선 : 청량리~복정
수인분당선의 경우는 청량리에서 복정까지의 구간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가천대, 기흥, 수원시청, 한대앞, 안산, 신길온천, 오이도, 인하대' 등에서는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아래 노선도 클릭하여 확인↓)
지하철 세부노선 관련 궁금증
(1) 출발, 도착 중 한 역만 해당한다면?
출발하고자 하는 역은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역인데, 도착하고자 하는 역은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없는 역인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 또는 그 반대의 경우도 궁금하실 것입니다.
출발할 때 이용할 수 있는 역이면 찍고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올 때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없는 역인 경우에는 개집표기를 빠져나올 때 추가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출발할 때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없는 역이라면 애초에 찍고 들어갈 수가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경기도, 인천, 김포 등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경기도, 인천, 김포 등에서도 추후에 이용이 가능하다는 말씀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경기도는 현재 광역버스만 기후동행카드에 포함시킬지 검토중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경기도에 있는 지하철 역에서는 지금처럼 사용하지 못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인천도 현재까지는 광역버스만 참여하는 것으로 서울시와 세부협상 중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인천의 경우는 지하철도도 포함하는 방안이 검토중이라고 합니다. 정해진 것은 없으며 현재로는 이용이 불가능하다는 말씀만 드립니다.
김포는 김포 광역버스와 지하철 김포골드라인 참여를 추진중입니다. 따라서 추후에 김포골드라인에서는 이용이 가능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이용에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